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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잠금장치 자물쇠의 구조와 원리

영국 구글 , 호주 구글 우회접속 방법 @)3 2019. 11. 30. 11:17

어린 시절 먼지투성이였던 기억을 돌이켜보면 보물상자처럼 작은 자물쇠를 걸어놓았던 그 시절 일기가 생각난다. 하지만, 황당하게도, 남들에게 숨겨져 있던 비밀이 저에게도 비밀로 남을 때가 있습니다. 그가 몰래 일기를 뜯어보려는 순간 쥐도 새도 없이 숨겨져 있던 열쇠 때문이었다. 어린 시절의 일기장이가 나를 끙끙거리게 하고 오랫동안 작은 자물쇠 구멍으로 들여다보게 했다. 도대체 자물쇠 뒤에 숨겨진 원리는 무엇이었을까?

자물쇠의 시작은 매우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외국의 경우 [구약성서]에 자물쇠와 열쇠의 기록이 많이 남아 있으며, 고대 이집트에서는 기원전 2000년경 이미 열쇠와 자물쇠를 사용한 흔적이 사찰 벽화를 통해 밝혀졌다. 중국에서는 기원전 2세기 경으로 추정되며, 오늘날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작은 자물쇠가 로마 시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세 이후에는 기능적인 면에서 큰 발전이 없었지만, 장식적인 면에서 진전이 있었고, 18세기 말부터 19세기까지 비로소 현재의 자물쇠로 발전했다.

문헌에 따르면, 한국에서 자물쇠와 열쇠의 시작은 5세기 경으로 예상된다. 문영왕(6세기 초) 무덤에서 출토된 철제 잔존물과 신안 해저 인양 작업 중 출토된 6개의 자물쇠도 같은 시기의 것이라는 추정을 뒷받침한다. 출토 유물 조사 결과, 철제 자물쇠는 삼국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조선 시대 이후까지 꾸준히 발전해 왔으며, 조선시대의 자물쇠는 기능과 형태가 유사해 조선 시대 이후까지 자물쇠가 잠겨 있다. 그것은 발전 흐름을 이해하는 기준이 되었다. 또한, 가구의 기능과 구조가 변화하고 발전함에 따라 자물쇠의 종류와 형태도 발전해왔다. 자물쇠의 재료도 조선 후기에 구리와 아연, 납을 합금하여 만든 철제 중심에서 큐프로닉켈에 이르기까지 꾸준한 발전을 보여 왔다. 우리나라에서 자물쇠의 종류는 가장 흔한 종류인 U자형 자물쇠와 십자가 잉어, 용, 박쥐 등 동물 모양으로 만들어진 물 모양의 자물쇠와 햄릿 자물쇠, 붙박이 자물쇠로 나뉜다.

 

자물쇠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분류법을 따르더라도 분류가 그렇게 간단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다양한 형태의 자물쇠를 열거하기보다는 메인 잠금장치와 슬레이브 잠금장치의 구조를 통해 개방원리를 조사하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구조가 단순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워드락은 홈이 있는 자물쇠를 말하며, 대부분 자물쇠의 형태를 띠고 있다. 아래 그림 1과 같은 구조를 가진 워드락은 키 구멍에 장애물을 만들고 장애물에 걸리지 않도록 홈을 만드는 키만으로 여는 잠금장치다.

치아와 같은 홈이 있는 키는 잠금장치 내부의 장애물인 홈 플레이트에 걸리지 않고 잠금장치 안에서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다. 키를 돌리기 전에 잠금 링 기둥이 중앙에 위치하며 잠금 스프링 이중 블레이드가 잠금 링 기둥을 앞뒤에서 문다. 키는 프론트 잠금 스프링 블레이드와 리어 잠금 스프링 블레이드 사이의 키 중앙에 있는 좁은 공간으로 들어갑니다. 이 좁은 공간은 키의 평평한 두께에 맞도록 좁고, 키가 회전하면서 키의 두께까지 공간을 엽니다. 열린 공간이 생긴 이유는 잠금 스프링의 두 날개가 넓어졌기 때문이다. 잠금 스프링의 두 블레이드가 열렸다가 해제되면 압축된 핸들 스프링이 이완되고 잠금 링이 튀어나오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 잠금장치는 구조가 단순하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안전성이 낮다는 단점도 있다.

핀 텀블러 잠금장치(Pin Tumbler Locks) 또는 원통형 잠금장치(Cylinderal Locks)는 아래 그림 2와 같이 실린더 플러그라고 하는 작은 원통형 프레임이 실린더라는 외부 원통형 프레임 안에 위치하는 이중 원통형 구조의 잠금장치이다. 작은 원통형 프레임인 실린더 플러그에는 키 구멍이 뚫려 있는데, 키를 키 구멍에 끼워 돌리면 실린더 플러그가 함께 회전하면서 잠금 볼트가 열린다. 잠금 장치를 잠글 때 실린더 플러그가 회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실린더 플러그의 원통형 표면에 구멍을 뚫어 핀을 삽입하여 장애물이 잡히게 한다. 원통형 잠금장치의 구조 및 명칭과 각 부분의 명칭에 따른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실린더: 실린더 플러그를 둘러싸는 외부 원통형 프레임으로, 내부의 작은 원통형 실린더 플러그를 회전하고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실린더 플러그: 원통형 표면에 구멍을 뚫어 핀을 구멍에 넣고 핀이 플러그 원통선과 정렬되면 원통형에서 회전한다.
운전석 핀: 상단 핀이라고도 하며, 하단 핀에 위치하여 하단 핀을 눌러 구멍 아래로 들어갈 때 실린더 플러그가 회전하지 않도록 합니다.
하단 핀: 하핀이라고도 하며, 한쪽 끝은 뾰족하고 다른 쪽 끝은 평평하다.
스프링: 운전석 핀의 상단에서 운전석 핀을 아래로 밀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키를 삽입하지 않을 때는 아래 그림 3의 of과 같이 스프링에 의해 릴랙스된 스프링 길이와 동일한 깊이로 드라이버 핀과 하단 핀을 누른다. 이때 스크루드라이버 핀이 실린더 플러그에 엠보싱되어 회전을 방해하기 때문에 실린더 플러그를 돌릴 수 없습니다. 드라이버 핀의 하단 라인을 직선으로 만들고 실린더 플러그 라인과 일치시키려면 그림 3의 in과 같이 드라이버 핀의 길이와 보조되는 모양의 키를 삽입한다. 드라이버 핀은 스프링이 위에서 누름으로써 눌려지고, 키가 보완 불균일함을 가진 키가 키 구멍에 들어가면 핀이 올바른 높이로 들어 올려지고, 드라이버 핀의 하단 라인이 실린더 플러그 라인과 일치하는 직선을 만듭니다. 물론 하단 핀의 상단 라인도 다음과 같이 정렬됩니다. 실린더 플러그 안쪽의 직선. 이때 키를 돌리면 실린더 플러그가 회전에 지장을 주지 않고 매끄러워 함께 회전하고, 실린더 플러그가 회전하면 잠금 볼트가 이동해 잠금장치가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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